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에 잔뜩 낀 가래 없애는 방법!

반응형

 

갑자기 가래 분비가 증가하는 것은 대부분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면역 반응 때문입니다.감기에 걸렸을 때 우리 몸은 점액 물질을 더 많이 분비해서 감염을 유발하는 물질이 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고 몸 밖으로 배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이런 가래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많은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그래서 가래를 없애는 놀라운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따뜻한 수건 코에 가까이 대기
실내가 건조하면 코 점막도 영향을 받습니다.그러면 나쁜 균의 침투가 쉽고 약한 부위에 염증을 일으켜 객담이 생기게 됩니다.그래서 평소에 실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시고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코를 덮어줍니다.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면서 얼굴 중심을 덮어 놓으면 주변 근육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환도 좋아집니다.이 방법은 가래를 없애는 방법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2.가글 자주 하기
목이 붓고 가래가 많이 낀다면 목에 염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이럴 때에는 가글을 해서 살균을 해주면 좋습니다.천일염이나 죽염을 이용해서 가글하는 것도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됩니다.질병의 초기에 가글만 자주 해도 많이 좋아집니다.



3.물을 충분히 마신다
기관지내에 유해물질 및 염증으로 생긴 가래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게 효과적입니다.너무 차가운 물은 드시지 마시고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4.은행 섭취하기
은행은 꾸준하게 섭취하면 가래도 없어지고 건강에도 좋습니다.은행에는 진해 작용이 있어서 기침도 멈추게 해줍니다.한의학에서는 백과라고 불립니다.한의학에선 기침이 심하거나 가래가 끓어 오를때 이 백과를 이용하라고 적혀 있습니다.또한 천식 등이 있을 때에도 은행이 좋다고 합니다.

 


5.코에 힘을 주며 소리내기
가래를 없애는 방법으로 코에 힘을 주어 소리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가래가 성대에 걸려 제대로 소리가 나지 않고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 때 해보면 특히 좋습니다.일명 콧소리를 내면 성대가 내려가면서 가래가 밑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6.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가래가 생기면 폐는 기침을 통해 가래를 배출하려고 합니다.이때 몸을 따뜻하게 해서 땀구멍을 열어주면 수분이 잘 배출됩니다.땀으로 수분이 나가면 더이상 콧물과 가래가 쌓이지 않게 되고 기침도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찜질방이나 한증막 같은 곳에서 땀을 빼주시면 좋습니다.

 


7.도라지차 마시기
호흡기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 도라지차를 마시는 것도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생성해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도라지차는 감기로 인한 기침,목 통증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8.금연하기
흡연을 할 경우 몸속의 폐로 들어가는 연기 속 니코틴과 타르 등을 막아주기 위해 가래는 더욱 많이 생성됩니다.그렇기에 흡연자의 경우 가래로 인해 목이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금연을 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9.레몬 먹기
레몬은 가래를 줄인다기 보다는 목의 이물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레몬이 가지고 있는 산 성분의 경우 혀에서 먹으로 넘어갈 때 탄산음료와 같은 청량감을 느껴 목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목이 가래로 인해 답답하다면 레몬을 먹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10.실내의 건조함 방지
공기가 차갑거나 실내가 건조하면 코 점막이 부어 점액질이 과도하게 분비됩니다.이런 코의 분비물이 목으로 넘어가게 되어 가래를 유발할 수 있으니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널어두는 등으로 실내의 건조함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